광주서구육아종합지원센터

본문 바로가기

보육과정

표준보육과정

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(이하, ‘표준보육과정’이라 함)은 어린이집의 만 0~5세 영·유아들에게 국가수준에서 제공하는 보편적이고 공통적인 보육의 목표와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.

어린이집 보육과정

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(이하, ‘표준보육과정’이라 함)은 0~5세 영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보육과정이며 0~1세 보육 과정, 2세 보육과정, 3~5세 보육과정(누리과정)으로 구성한다.

표준보육과정의 성격

  •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, 기관 및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한다.
  •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한다.
  • 영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.
  • 영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을 추구한다.
  • 영유아, 교사, 원장은 부모 및 지역사회가 함께 실현해 가는 것을 추구한다.

표준보육과정의 구성 방향

추구하는 인간상

: 표준보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.
  • 건강한 사람

  • 자주적인 사람

  • 창의적인 사람

  • 감성이 풍부한 사람

  • 더불어 사는 사람

표준보육과정 목적과 목표

표준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.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.
0~2세 보육과정 목표
  •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즐겁게 생활한다.
  •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자 한다.
  •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며 상상력을 기른다.
  • 일상에서 아름다움에 관심을 가지고 감성을 기른다.
  •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소통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.
3~5세 보육과정 목표
  •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,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.
  •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.
  •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.
  •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.
  •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.

구성의 중점

표준보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.
  • 영·유아는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 고유한 존재임을 전제로 구성한다.
  • 0~5세 모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.
  •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, 기능,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.
  • 표준보육과정은 다음의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
    0-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은 기본생활, 신체운동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6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
    3-5세 누리과정은 신체운동·건강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
  • 0~5세 영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.
  •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.

표준보육과정의 운영

편성·운영

다음의 사항에 따라 표준보육과정을 편성·운영한다.
  • 어린이집의 운영 시간에 맞추어 편성한다.
  • 표준보육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.
  •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성, 신체적 특성, 장애, 종교,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에 따른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영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.
  •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.
  • 교사 연수를 통해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.

교수·학습

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영유아를 지원한다.
  • 영유아의 의사 표현을 존중하고 민감하게 반응한다.
  • 영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.
  • 영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.
  • 영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.
  • 영유아와 영유아, 영유아와 교사, 영유아와 환경 사이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각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영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.
  • 개별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,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영유아의 연령, 발달, 장애,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.

평가

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.
  •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.
  • 영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표준보육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.
  •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.
  •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표준보육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.

누리과정

누리과정은 3~5세 유아를 위한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,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.

누리과정의 구성방향

추구하는 인간상

: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은 다음과 같다.
  • 건강한 사람

  • 자주적인 사람

  • 창의적인 사람

  • 감성이 풍부한 사람

  • 더불어 사는 사람

목적과 목표

누리과정의 목적은 유아가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고 바른 인성과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에 있다. 이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는 다음과 같다.
  •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,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 습관을 기른다.
  •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을 기른다.
  •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른다.
  •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문화적 감수성을 기른다.
  •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른다.

구성의 중점

누리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.
  • 3~5세 모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다.
  • 추구하는 인간상 구현을 위한 지식, 기능, 태도 및 가치를 반영하여 구성한다.
  • 신체운동·건강, 의사소통, 사회관계, 예술경험, 자연탐구의 5개 영역을 중심으로 구성한다.
  • 3~5세 유아가 경험해야 할 내용으로 구성한다.
  • 0~2세 보육과정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고려하여 구성한다.

누리과정의 운영


편성·운영

다음의 사항에 따라 누리과정을 편성・운영한다.
  • 1일 4~5시간을 기준으로 편성한다.
  • 일과 운영에 따라 확장하여 편성할 수 있다.
  • 누리과정을 바탕으로 각 기관의 실정에 적합한 계획을 수립하여 운영한다.
  • 하루 일과에서 바깥 놀이를 포함하여 유아의 놀이가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성, 신체적 특성, 장애, 종교, 가족 및 문화적 배경 등으로 인한 차별이 없도록 편성하여 운영한다.
  • 유아의 발달과 장애 정도에 따라 조정하여 운영한다.
  • 가정과 지역사회와의 협력과 참여에 기반하여 운영한다.
  • 교사 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이 개선되도록 한다.

교수·학습

교사는 다음 사항에 따라 유아를 지원한다.
  • 유아가 흥미와 관심에 따라 놀이에 자유롭게 참여하고 즐기도록 한다.
  • 유아가 놀이를 통해 배우도록 한다.
  • 유아가 다양한 놀이와 활동을 경험할 수 있도록 실내외 환경을 구성한다.
  • 유아와 유아, 유아와 교사, 유아와 환경 간에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5개 영역의 내용이 통합적으로 유아의 경험과 연계되도록 한다.
  • 개별 유아의 요구에 따라 휴식과 일상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유아의 연령, 발달, 장애, 배경 등을 고려하여 개별 특성에 적합한 방식으로 배우도록 한다.

평가

평가는 다음 사항에 중점을 두고 실시한다.
  • 누리과정 운영의 질을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해 평가를 계획하고 실시한다.
  • 유아의 특성 및 변화 정도와 누리과정의 운영을 평가한다.
  • 평가의 목적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여 평가한다.
  • 평가의 결과는 유아에 대한 이해와 누리과정 운영 개선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.

사이트 정보

(61953)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자유로 73, 2층 Tel : 062-375-0756 Fax : 062-375-0757

Copyright © 광주서구 육아종합지원센터. All rights reserved.